-
피부병/습진 손톱 변형/ 무좀 같은 손톱 변형 관리 방법카테고리 없음 2025. 6. 12. 01:24반응형
🙋♀️ 손습진으로 인한 손톱 변형, 제 경험담입니다
손톱변형 관리방법 몇 달 전부터 손가락 피부가 자주 갈라지고 붉게 부어오르더니, 나중에는 손톱까지 이상해지기 시작했어요. 처음엔 단순히 건조해서 그런 줄 알았는데, 증상이 점점 심해지더라고요.
🔹 손톱 주변이 붓고 아팠어요
처음엔 손톱 옆 살이 빨갛게 부으면서 조금씩 아프기 시작했어요. ‘물 많이 써서 그런가?’ 싶었는데, 계속 반복되다 보니 손톱 자라는 부분까지 영향을 받는 것 같더라고요. 염증이 생긴 부위는 만지면 욱신거렸고, 그 주위에 각질도 자꾸 일어났어요.
🔹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변했어요
손톱을 자세히 보니까 매끈하지 않고 작은 구멍처럼 파인 부분들이 생겨 있더라고요. 원래는 깨끗하고 평평했는데, 거칠고 울퉁불퉁해지니까 보기도 싫고 신경 쓰이기 시작했어요.
🔹 손톱 색이 탁해지고 들뜨기까지...
조금 시간이 지나니까 손톱 색도 노랗게 탁해지고, 심지어 손톱 일부가 손가락 바닥에서 살짝 들뜨는 느낌도 들었어요. 이게 손습진 때문이라는 걸 알기 전까진, 무슨 곰팡이 감염인가 싶어서 걱정도 많이 됐죠.
🧴 제가 했던 관리 방법들✔ 피부과 진료는 꼭 받아야 해요
병원에 가서 진단받았는데, ‘손습진’이 심해지면서 손톱까지 영향을 준 거라고 하더라고요. 처방받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고, 손 씻은 후에는 꼭 보습제를 발랐어요.
✔ 장갑은 필수!
물에 손 닿는 걸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, 집안일 할 땐 면장갑에 고무장갑을 덧씌워서 사용했어요. 처음엔 불편했는데, 익숙해지니까 손 상태가 확실히 나아지더라고요.
✔ 손톱 영양도 신경 썼어요
비오틴 영양제도 먹고, 손톱 전용 오일도 매일 발랐어요. 예전처럼 건강한 손톱으로 돌아오진 않았지만, 갈라지는 게 덜해지고 표면도 조금씩 매끄러워지고 있어요.
💬 마무리하며
손습진은 단순히 피부만 건조한 게 아니라, 심해지면 손톱까지 망가질 수 있다는 걸 뼈저리게 느꼈어요. 꾸준히 관리하지 않으면 악화되기 쉬워서, 손톱 이상을 느낀다면 무조건 병원에 가보시길 추천드려요. 저는 지금도 치료 중이지만, 초기에 잘 대응하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해요.위 글은 의학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후기로 쓴 글이므로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병원에서 진찰 받으세요!!!!